정보

약(의약품) 사용기한(유효기한) 지났는데 먹어도 될까?

아롱야룡 2021. 12. 26. 22:03
반응형

우리가 아플 때 먹는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거나, 병원에 진료를 받고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 가서 약을 조제합니다. 그 약에도 사용기한이 있습니다. 약의 사용기한(유효기한)을 잘 지켜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의약품 사용기한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도 사용기한(유효기한)이 있습니다.

 

 

의약품 사용기한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식품의 유통기한이 있듯이 약도 사용기한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의약품 사용기한은 해당 의약품을 허가된 저장 방법에 따라 보관했을 때 허가된 효능과 품질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한을 말합니다.

 

 

약의 사용기한은 어떻게 정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험을 통해 의약품 제제의 함량 기준을 유지하면서 품질 관리 기준에 적합한 기간을 사용기한으로 정합니다. 그 시험은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인 '의약품 등의 안전성 시험기준'에 따른 안정성 시험 중 장기보존 시험을 말합니다.


안정성 시험은 의약품 등의 저장방법 및 사용기간 등을 설정하기 위하여, 경시변화에 따른 품질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시험을 말합니다. 

 

 

사용기한이 지난 약,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의약품에 명시된 사용기한은 개봉하기 전 용기·포장 상태에서의 사용기한을 말합니다. 개봉 후는 사용 가능한 기간이 달라지므로, 기한이 지난 의약품은 사용(복용)하면 안 됩니다.

 

 

남은 조제약의 사용기한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용기한 등은 약국에 문의하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제약은 처방에 따라 복용하면 남지 않습니다. 만약 남겼다면 보관했던 약을 복용하지 말고 폐기하십시오.

 

 

아래 내용을 꼭 기억하십시오.


- 의약품은 보관조건과 사용기한을 지키면 안전합니다.
- 처방·조제약은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 연고제, 시럽은 포장에 개봉 날짜 써놓는 것이 좋습니다.
- 유효기한이 표시된 부분이 떨어지지 않도록 블리스터 포장된 약은 잘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실온 약은 1~30℃, 냉장 약은 2~8℃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