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게 현금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내가 이용하는 은행 지점이나 ATM이 어디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ATM은 현금자동인출기(automated teller machine)를 말합니다.
금융권이 운영 중인 지점·ATM의 위치, 운영시간, 제공서비스 등을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하는 금융맵 금융대동여지도 서비스가 2021년 11월 29일 개시했습니다.
은행 지점·ATM 정보를 통합한 데이터베이스 및 이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의 구축·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이로서 금융소비자들의 금융접근성 및 현금이용 편의성 상승시키고, 금융기관 지점·ATM 운영의 효율성 상승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 증권사, 자동화기기운영자(CD VAN사) 등 금융권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합니다.
은행은 국민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산업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씨티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케이뱅크, 하나은행, SC제일은행이 제공합니다.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은 농협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수협중앙회, 신협중앙회, 우체국, 저축은행중앙회이 제공합니다.
증권사는 메리츠증권, 유안타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DB금융투자가 제공합니다.
CD VAN사는 브링스코리아, 에이티엠플러스, 코리아세븐, 한국전자금융, 한네트, 효성티엔에스가 제공합니다.
위치, 운영시간, 폐쇄예정 및 대체지점, 휠체어 공간확보 여부 등 지점·ATM별 특성정보를 함께 제공합니다.
ATM은 운영시간, 제공서비스(입출금, 통장거래, 현금서비스, 모바일현금카드, 공모주 청약 등), 수수료, 지원언어, 제휴기관 정보, 장애인 지원기능(점자표시, 화면확대, 이어폰잭, 휠체어공간)을 제공합니다.
지점은 운영시간, 전화번호, 폐쇄 예정정보 및 대체지점, 지점 특이사항(외국인근로자 특화점포, 무인점포, PB 전담 등) 제휴기관 정보, 휠체어 고객 이용가능 여부를 제공합니다.
“급하게 현금을 인출해야 할 일이 있었는데 휠체어를 타고 방문할 수 있는 가까운 ATM을 앱을 통해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방문하던 은행 지점의 폐쇄 예정일과 대체지점 정보 및 가까운 타 지점 등의 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은행 지점·ATM의 정보가 매일 업데이트됩니다.
이용하려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어카운트인포 앱(금융결제원)을 다운받아 앱 실행 후 하단 ‘지점/ATM 한눈에’ 조회하기 선택하면 ATM과 지점 정보 모두 제공합니다.
모바일현금카드 앱(금융결제원)을 다운받아 앱 실행 후 하단 ‘ATM 위치 안내’ 조회하기 선택하면 ATM 정보만 제공합니다.
금융맵 서비스 제공을 통해 그동안 지점·ATM 정보가 통합 관리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던 금융소비자들의 금융접근성 및 이용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출처 : 금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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