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식중독 예방을 위한 냉장고 청소 방법

아롱야룡 2022. 1. 27. 22:58
반응형

음식을 냉장고에 넣는다고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냉장고 내부가 식중독균에 오염되면 식품에도 영향일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냉장고 청소 어떻게 하면 될까요? 식중독 예방을 위해 냉장고 청소 올바르게 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냉장고 청소, 왜 해야 할까요?]


냉장고 내부가 식중독균에 오염되면 식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식중독균은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이 가능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냉장고 청소는 이렇게!]


위생장갑 또는 고무장갑을 끼고 변색되거나 냄새가 나는 음식, 유통기한 지난 식재료는 버리세요.


냉장고 내부를 청소하기 전 식품을 모두 꺼냅니다. 모두 꺼내고 식품의 상태와 유통 기한을 확인합니다. 유통 기한이 지나거나 먹을 수 없는 식품은 버립니다.


냉장고를 청소하는 동안 안에 있는 식재료를 모두 꺼내서 아이스박스에 얼음 또는 얼음팩과 함께 담아두세요.

 

 

내부는 세척·소독 후 건조시킵니다.


분리할 수 있는 서랍, 선반 등을 꺼내서 따뜻한 비눗물로 세척 후 깨끗하고 마른 천으로 닦아요. 유리로 만들어진 선반은 실온에 놓아두었다가 씻습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에 유리가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반과 서랍을 다시 냉장고에 끼우기 전에 행주로 물기를 완전히 말립니다.


단단하게 굳은 엎지른 액체나 음식물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에는 싱크대에 물을 받아 선반이나 서랍을 몇 분 동안 담가두면 바로 떨어질 것입니다.

 

냉장고 보관 요령에 따라 식재료 간 교차오염이 일어나지 않게 정리·보관 해요.

 

냉장고 내부의 코일 청소를 하지 않는 이상 전기 플러그를 뽑을 필요는 없습니다. 냉장고 안팎만 청소하는 경우 플러그를 그대로 놓아둡니다. 냉장고를 청소할 때 특정 온도로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차가운 표면을 더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내부는 분리할 수 없는 선반을 청소해야 할 경우에는 선반을 포함해서 위에서 아래로 청소합니다. 위에서 아래로 청소하면 부스러기나 더러운 액체가 이미 깨끗이 청소한 부분에 묻을 염려가 없습니다.

 

냉장고 청소를 마친 후 손을 씻고, 사용한 도구를 깨끗히 세척 후 말려요.

 

 

안전한 식생활 365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함께합니다.

 

 

*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