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도로 위에서 운전 중 시동이 꺼지는 사고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실제 상담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민 읽어드립니다]
주행 중 자꾸 시동 꺼지는 차, 불안해서 운전 못하겠어요.
작년 2월에 구입한 차가 운행한 지 고작 한 달만에 신호대기 중 시동이 꺼지는 사고가 발생했어요.
너무 놀라서 당장 수리를 받았지만 이후 계속해서 같은 일이 발생했고 심지어 올해에는 고속 주행 중에 시동이 꺼지고 급발진하는 일까지 있었어요.
구입한 지 한 달 만에 시동이 꺼지는 차, 차량 교환받을 수 있을까요?
[사건 개요 알아보기]
소비자와 차량 회사의 주장은?
소비자) 하자 없는 차량으로 교환을 요구합니다.
운행을 시작한 지 한 달 후부터 시동이 꺼지는 하자 30회 발생. 여러 차례 수리를 받았지만 증상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고 최근에는 주행 중 시동이 꺼져 대형사고가 날 뻔했습니다.
차량 회사) 소비자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점검(시운전 200km) 결과, 시동 꺼짐 현상은 재현되지 않았고 아무 이상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답변해드립니다]
차량회사는 소비자에게 차량을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주행 및 안전도 등과 관련된 중대한 결함이 발생해 동일 하자에 대해 3회까지 수리했으나 하자가 재발한 경우 차량 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규정에 따라 피신청인은 신청인의 동정 하자가 없는 차량으로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출처는 공정거래위원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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