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비만 발생 요인 원인 및 관리 방법

아롱야룡 2022. 3. 9. 13:04
반응형

​최근 대한비만학회의 전국 만 20세 이상 성인 남녀 천명을 대상으로 시행된 조사에 의하면, 10명 중 4명이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몸무게가 3kg 이상 증가하였으며, 운동 빈도와 운동량 감소와 평균 영상 시청 시간의 증가를 보였다. 

식습관의 서구화와 신체활동의 부족으로 증가하던 비만 인구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더욱 증가되고 있다. 비만이란 무엇인지, 비만 발생 요인과 관리는 어떻게 해아 하는지 알아보자.

비만이란?


비만은 단순하게 몸무게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체내에 필요 이상의 과다한 지방조직이 축적된 상태를 말하며,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각종 암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질환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만성질환이다. 

또한 비만은 그 자체로 코로나 19의 합병증 및 사망률의 독립적 위험요인이며, 비만인에서는 정상 체중인 사람에 비해 백신 접종 후 생성되는 항체의 역가(정도)도 낮은 것으로 보고된다. 

따라서 백신 접종의 확대와 함께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며 개인의 면역력 증가와 건강한 삶을 위해 비만 및 대사질환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비만 발생 요인


비만의 발생에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나, 대다수는 에너지 섭취와 소비의 불균형으로 체지방이 증가하여 발생한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기본이며 필요시 약물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을 늘려 요요를 줄이고 비만과 동반된 합병증을 바로잡는 것이 비만 치료의 목표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체중 증가는 신체활동의 감소, 간편식품, 배달 음식의 증가,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잘못된 식습관이 주요인으로 여겨진다. 

개개인에 적합한 목표를 세우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비만을 질병으로 인식하고 전문의의 상담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가 장기적 체중관리 및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 도움이 될 것이다.


​​비만 관리


신체활동 늘리기

일주일에 최소 150~300분의 중강도 운동(가볍게 걷기, 16km/h 이하로 자전거 타기) 또는 75~150분의 고강도 운동(빠르게 걷기, 조깅, 16km/h 이상 자전거 타기, 등산)을 권고한다.

저항성 운동은 일주일에 최소 2번을 하고 최대한 앉아있는 시간을 줄인다.

건강한 식습관 가지기

탄수화물 55~65%, 지방 15~30%, 단백질 7~10%를 기본으로 전체 섭취량을 줄이고 가급적 질 좋은 음식으로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한다. 

고당분, 고지방, 고염분을 피하고 신선한 과일, 야채, 견과류, 불포화지방산, 가공되지 않은 식품 위주로 섭취한다.

​스트레스 줄이기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건강한 일상을 찾는 것도 비만 관리에 중요하다. 

근육이완, 심호흡, 명상, 요가 및 운동이 도움이 된다. 

 

적절한 수면 하루 7~9시간의 규칙적 수면이 비만 및 만성질환 관리에 도움이 된다.

 

 

반응형

 

 

 

 

 

 

 

출처는 경북대학교병원입니다.

 

2022.03.04 - [정보] - 당근마켓 중고나라 안전한 직거래 방법 (사기 예방 수칙)

 

당근마켓 중고나라 안전한 직거래 방법 (사기 예방 수칙)

혹시 당근이세요? 최근 정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직거래·중고거래입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거래 수만큼 사기 건수도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유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goodjob11.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