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컵라면을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될까? 인체에 유해? 무해?

아롱야룡 2021. 11. 19. 12:27
반응형

편의점에서 학생들이 컵라면을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컵라면이면 모두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과연 인체에 무해한지도 궁금합니다.

 

컵라면이라고 해서 모두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는 없습니다. 바로 재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컵라면을 안전하게 먹으려면 끝까지 확인해 보세요.

 

 

현재 컵라면 용기로 사용되는 소재는 종이, 플라스틱(폴리스티렌 PS, 폴리에틸렌 PE)입니다.

 

폴리스티렌(PS)은 내열성이 약해 고온 사용 시 주의해야 하며,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컵라면 종이 용기는 내구성과 내열성을 강화하기 위해 폴리에틸렌(PE)으로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소비량이 많은 대부분의 컵라면 제품들의 용기는 플라스틱입니다.

어떤 라면은 용기는 폴리스티렌(PS)에 뚜껑은 폴리에틸렌(PE)이고, 또 어떤 라면은 폴리에틸렌(내면)과 종이(외면)가 합쳐진 용기에 뚜껑이 폴리에틸렌(PE)입니다.

 

 

폴리에틸렌(PE)는 열에 강한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지퍼백 등 널리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내수성과 유연성이 좋고, 내열성이 좋아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폴리스티렌(PS)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지만 내열성이 떨어져 전자레인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가공이 쉽고 광택성이 좋지만 내열성이 약해 용기가 녹을 수 있어 전자레인지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컵라면 뚜껑과 용기의 종류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폴리스티렌(PS)의 가격이 더 저렴하기 때문에 일부 컵라면은 뚜껑과 용기의 종류가 다릅니다. 폴리스티렌(PS)은 내열성이 약해 전자레인지에 사용해서는 안되니 반드시 뚜껑을 제거해야 합니다.

 


폴리프로필렌(PP)도 알아보겠습니다. 폴리프로필렌(PP)은 폴리에틸렌(PE)과 유사한 성질로 내열성이 뛰어나고 아주 가볍습니다. 특히 폴리프로필렌(PP)은 병에 냉각되도록 설계된 제품을 담기에 용이해서 병뚜껑, 빨대, 요구르트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컵라면 용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전자레인지용 식품용기 안전사용 가이드'를 배포했습니다. 가장 핵심은 용기 포장에 전자레인지용인지 조리불가인지를 기재해 놓는 것입니다. 용기 포장에서 전자레인지 조리 가능인지, 불가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한 세 문장 요약입니다.


1. 컵라면 용기 재질 중 흔히 쓰이는 플라스틱에는 폴리에틸렌(PE), 폴리스티렌(PS)이 있습니다.

 

2. 그중 내열성이 낮아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지 못하는 폴리스티렌(PS)은 성질이 우수한 폴리프로필렌(PP)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3. 안전을 위해서 포장에 표기되어 있는 전자레인지 조리 가능 여부를 항상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