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비건(vegan) 뜻 의미

아롱야룡 2022. 4. 5. 06:12
반응형

비건(vegan)은 동물성 식품(고기, 우유, 달걀 따위)을 전혀 먹지 않는 적극적인 개념의 채식 주의자를 의미합니다.

요즘 인싸가 노는 방법 비건 라이프라고 합니다.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해 MZ세대가 달라졌다고 하는데요. 조금 불편해도 비건 라이프 어때요?

요즘따라 친환경, 비건, 채식 등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특히 젊은 세대에서 빠르게 위와 같은 트렌드를 접하고 달라지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영역에서 비건 라이프를 지속할 수 있도록 제품 생산 방법이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 제품에서도 비건이 가능해?'란 질문은 '이렇게나 많은 곳에서 환경과 동물이 피해를 보고 있었구나'란 깨달음으로 넘어가죠.

극심해지는 기후 위기 속에서 소위 '인싸'라 불리는 이들이 선택한 비건라이프 함께 살펴봐요!

​트렌드에 따라 급중하고 있는 비건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국내 비건 인구는 2009년 기준 15만명에서 2019년 150만명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10년 전보다 10배 가까이 비건 인구 수가 늘어 비건이 대세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채식전문 식당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2009년 100여곳에서 2019년 400여곳으로 늘었습니다.

국물을 우러내기 위한 육수나 음식을 튀기는 기름에도 육식의 흔적이 남아있어 일반적으로 채식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요.

채식전문 식당이 많아진다는 건 그만큼 수요가 많아졌고, 채식을 시작하는 문턱이 많이 낮아졌다는 걸 의미하죠!


​소비 하나에도 신념을 담은 MZ세대가 주도


특히 MZ세대 사이에서 비건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자신의 가치관과 정서적, 사회적 신념을 소비를 통해 드러내는 MZ세대의 '미닝아웃' 성격이 열풍을 이끌고 있습니다.

​MZ세대는 '디지털 원주민'이라 불릴만큼 SNS 사용에 적극적이고, SNS가 일상에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온라인 상에서 자신의 신념과 생각을 표출하는게 어색하지 않고 익숙하죠.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사용하는데 불편하더라도 가치관과 소신에 맞다면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의견이 50.1%로 절반이었습니다.


​식탁부터 집 곳곳까지 비건이 바꾼 선택지!


비건은 환경과 동물 보호를 위해 사람들이 선택한 신조인데요. 식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비건 라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도 다양한 비건 상품을 출시하고 있죠.

CU는 '채식주의 간편식' 코너에서 식물성 패티와 소스로 만든 버거와 김밥을 판매하고, 세븐일레븐은 식물성 고기로 만든 '언리미트 만두'와 콩불고기버거를 판매한다고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아도 동물실험이 지속되었던 화장품도 달라졌습니다. '크루얼티프리'로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고 친환경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찾는 비건인이 많아졌습니다.

의류시장에서도 동물을 착취하지 않는 제품군이 떠오르고 있죠. 선인장, 과일껍질 등으로 만든 식물성 가죽이 동물성 가죽을 대체하여 등장했습니다.

​이처럼 비건라이프를 인증할 수 있는 선택지는 다양해졌습니다.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는 새로운 도전! 전과 다른 일상은 어렵지만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해 변화를 시작한 이들을 응원하게 되는데요.

​가치소비 트렌드가 지구를 위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만의 비건라이프로 조금씩 일상을 바꿔보세요!

 

 

반응형

 

 

 

 

 

 

 

출처는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입니다.

 

2022.03.29 - [정보] - 관절 건강 허위 과대 부당광고 식품 조심 (항염 무릎 염증 연골 수술)

 

관절 건강 허위 과대 부당광고 식품 조심 (항염 무릎 염증 연골 수술)

최근 어르신들에게 식품, 건강기능식품의 질병 예방이나 치료에 대한 효과를 부당광고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부당광고! 어떻게 예방하고 처리해야할까요? 어르신 울리는 관

goodjob11.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