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미국 아이비리그 코넬대학교에서 개발한 노트필기 방법

아롱야룡 2022. 2. 3. 22:17
반응형

필기만 잘해도 공부의 효율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아이비리그에서 내려오는 코넬식 노트 필기 비법을 전수합니다. 공부의 효율을 높여줄 필기법을 소개합니다.

 

 

분명 열심히 공부한 것 같은데 기대처럼 성적이 오르지 않았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노력에 비해 결과가 좋지 못하다면 과연 내가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고 있는지를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빽빽한 받아쓰기식의 필기법은 이제 그만하십시오. 노트 필기법만 바뀌어도 공부의 효율이 올라갑니다.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개발한 코넬식 노트필기법을 소개합니다. 

 

 

코넬식 노트필기법이란?


노트를 영역별로 칸으로 나누어 필기하여 예습과 복습을 함께하고 시험 기간엔 노트만 봐도 배운 내용을 한번에 떠올릴 수 있는 효율적인 필기법입니다. 


영역은 제목 영역, 노트필기 영역, 키워드 영역, 요약 영역으로 칸을 나눕니다.


코넬대 노트 필기법의 원리는 Record(기록하기), Reduce(축약하기), Recite(암기하기), Reflect(숙고하기), Review(복습하기)입니다.

 

 

​1. 제목 영역 (수업 전)


제목 영역 : 날짜와 강의 주제를 적습니다. 배울 내용을 미리 훑어보고 수업의 중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정도로만 간단하게 적습니다. 주제칸에 공부할 주제와 날짜를 적어주십시오.

 

 

2. 노트필기 영역 (수업 중)


노트필기 영역 : 수업 중 강의 내용을 필기합니다. 소단원을 중심으로 정리하며 간결한 문장을 사용합니다. 다른 주제로 넘어가게 될 시 한 줄 공백을 만듭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키워드를 강조하고 마인드맴, 도표를 넣거나 그림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3. 키워드 영역 (수업 후)


키워드 영역: 오른쪽 필기 내용 중 키워드만 골라냅니다. 키워드만 보고도 어떤 내용을 필기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핵심 개념에 대한 정의, 핵심 용어를 추가 정리하여 다시 한 번 복습합니다. 

 

복습 시 노트 필기 영역을 가린 채 키워드만 보고 복습해 보십시오. 

 

 

4. 요약 영역 (수업 후)


요약 영역 : 노트 필기 영역의 내용 중 중요한 내용만 2~4줄 정도로 간단히 정리합니다. 무엇보다 학습 목표가 가장 잘 드러나게 정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내게 맞는 효율적인 공부법이 더 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교육부 블로그에서 "지금까지 이런 공부법 추천은 없었다! 하나부터 열까지 다 해본 사람이 추천하는 공부법은?!"을 검색해 보십시오.

 

 

* 출처 : 교육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