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로타바이러스 감염증(Rotavirus) : 영유아 발생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

아롱야룡 2023. 2. 26. 08:31
반응형

로타바이러스 감염증(Rotavirus)이란 무엇인가요?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으로 감염 시 구토, 설사,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로타바이러스는 분변-경구 경로로 전파되며, 대부분 사람에서 사람으로 직접적으로 전파되나 분변에 오염된 물건이나 음식물, 호흡기를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전파되기도 합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위장관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약 2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구토,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5세까지 대부분의 소아는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며, 심한 증상은 주로 4~36개월 연령의 소아에게 일어납니다. 신생아는 태반을 통해 전달된 항체가 심한 증상 발생을 예방하여 이 시기에 감염되면 대부분 증상이 없거나 경미합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위장관염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로타바이러스 위장관염은 특별한 치료법이 없으며 설사나 구토, 발열로 인한 탈수 및 전해질의 불균형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수액보충이나 전해질 불균형을 교정하는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대증요법으로 치료합니다.

 

 

 

반응형

 

 


로타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위장관염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을 통해 로타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위장관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은 2023년부터 필수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에 포함될 예정이며, 예방접종의 효과 등을 고려하여 의사와 상의한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경구용 생백신으로 두 가지 종류(로타텍, 로타릭스)가 있습니다.

[접종시기]

5가 백신(로타텍) : 생후 2, 4, 6개월에 3회 접종

1가 백신(로타릭스) : 생후 2, 4개월에 2회 접종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생후 15주 0일 이후에는 1차 접종을 시작하지 않으며, 최대 생후 8개월 0일까지 접종 완료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 시에는 동일 제조사의 백신으로 접종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는 무엇이 있나요?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 후 발열, 설사, 구토, 혈변 등이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경미하며, 매우 드물게 장겹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입니다.

 

 

 

 

 

 

2023.02.04 - [정보] - 지그재그 차선 의미는? (색깔별, 실선, 점선, 한줄, 두줄, 모양별)

 

지그재그 차선 의미는? (색깔별, 실선, 점선, 한줄, 두줄, 모양별)

도로 위에 많고 많은 차선들. 그 차선들의 의미를 알고 계신가요? ​도로 위 신호들을 나타내는 다양한 차선의 의미들을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색깔로 알아보는 도로 위 차선의 의미! ​◆흰색

goodjob11.tistory.com

 

 

 

2023.02.02 - [정보] - 육군, 해군, 공군, 해병 현역 모집 지원 자격 및 방법

 

육군, 해군, 공군, 해병 현역 모집 지원 자격 및 방법

“내 꿈을 향한 Level Up Time!” 원하는 시기·분야에서 군 복무가 가능한 현역 모집병 제도 병무청은 원하는 시기에 자격·면허, 전공과 연계한 분야에서 군 복무가 가능한 현역 모집병 제도를 운

goodjob11.tistory.com

 

 

 

반응형